잡담2011. 4. 5. 11:10
여태껏 파워포인트 문서를 많이 작성 해 왔고, 작성할 때 마다  항상 전체 페이지 수를 자동으로 입력하는 방법이 없는지 고민 했다. 하지만, 도움말을 좀 찾아 보다가, "아... 안되나보다" 라고 생각하고 그냥 수작업으로 입력을 해 왔다.
그런데 오늘은 수작업으로 입력하기가 너무 귀찮아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구글링을 했다. (사실 이렇게 찾아보는게 더 귀찮았다 ^^;) 

그리고 드디어 방법을 찾아 냄! 왜 이런 기능을 VB로 작성해야 하는건지... 그냥 MS에서 간단히 기능 하나 넣어주면 되는건데. 한국MS에서는 진정 지역화를 하고 있다면 이런 기능도 제안해서 추가하면 좋을텐데...-0- (어쩌면 방법이 있는데 찾지 못하는 것일 수 도 있다. 하하^^;)

  1. 슬라이드 마스터에서 바닥글을 추가한다.
    표지 슬라이드를 제외한 전체 슬라이드에 바닥글이 추가되어 있어야만 함!
  2. 슬라이드마스터 보기 모드에서 나와, 자신이 작성한 문서에서 바닥글이 보이지는 확인
  3. Alt + F11을 눌러 VB도구를 연다.
  4. 메뉴의 "삽입(I)" > "모듈(M)" 실행
  5. 아래와같이 입력한후 저장한다
    Sub updatePageIndicator()
       Dim i As Integer, j As Integer

       With ActivePresentation
          If .Slides.Count > 1 Then
             For i = 2 To .Slides.Count
                .Slides(i).HeadersFooters.Footer.Text = i & "/" & .Slides.Count
             Next i
          End If
       End With
    End Sub
  6. 메뉴의 "실행(R)" > "Sub/사용자 정의 폼 실행 F5" 실행 또는 F5 키 입력
  7. 자동으로 "현재페이지/전체페이지수" 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한가지 불편한 점은 페이지 수가 늘어나거나 위치가 변경되어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PowerPoint를 위한 VB에 대해 좀더 알아보면, 방법을 찾을 수도 있겠지만, 지금으로 만족한다.
문서작업 완료 후, 한 번 실행 해 주면 되므로... :-)

Posted by 세월의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