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그래픽2011. 10. 22. 13:40

Cg로 배우는 셰이더 프로그래밍 (CD:1)

저자 Randima Fernando 외

출판사 정보문화사

새로운 수준의 추상화를 제공함으로써, Cg는 개발자들이 그래픽 하드웨어의 어셈블리 언어로 프로그램할 필요 없이 OpenGL, DirectX, Windows, Linux, Mac OS X 그리고 Xbox 같은 콘솔 플랫폼들을 좀더 직접적인 목표로 삼을 수 있도록 해준다. Cg는 엔비디아와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조로 개발되었으며,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Cg를 HLSL이라는 이름으로 DirectX 9에 포함시켰다. 또한 Cg는 마이크로소프트의 DirectX 9 HLSL은 물론 OpenGL API와도 호환된다. 'Cg로 배우는 셰이더 프로그래밍'은 현재 프로그래밍 가능한 GPU 아키텍처에서 기본과 고급 기법 둘 모두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정말 오래 전에 구입해 두었던 책이 있다.
Programmable Shader가 실용적으로 대두되던 시절이었고, 당시에는 GLSL이 정리되기 전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Nvidia가 발빠르게 Cg를 내 놓았고, 이건 알아두면 좋겠다고 생각해 구입했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처음 몇 페이지를 보다가 말았던 씁쓸한 기억이 있었다.

그런데, vertex skinning 관련 자료를 찾다가, Nvidia 홈페이지에서 tutorial site를 발견했는데, Cg만이 아니더라도 3D 그래픽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도 잘 설명되어 었었나보다. (제대로 보지 않아 몰랐고, 아마 그 당시에는 봤어도 무슨 말인지 몰랐을 것이다)

오늘 배운 교훈. 책은 보물인거다. 가지고 있다보면 언젠가 나에게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주게 될 수도 있다. : )
Posted by 세월의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