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2016. 8. 23. 16:49

git commit을 위해 log를 작성하다가 문득, 시제를 과거와 현재 중 어떤것으로 하는게 적절할까 의문이 들어 찾아보니, 현재 시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는 내용이 많더라.

내가 이 commit을 올리면서 이런이런 작업을 '했다'는 것을 기록하는 것이므로, 과거 시제가 맞다고 생각 했지만, 기준 없이 현재시제를 쓰기도, 과거 시제를 쓰기도 했다.

그런데 찾아보면서 다시 든 생각은, 보통 여럿이 작업을 하면, 다른 프로젝트의 commit을 cherry-pick이나 patch file 형태로 적용하고는 하는데, 이런 경우 가져다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 commit을 적용하면 이런이런 내용이 적용'된다'고 생각하는게 맞는 것 같다. 내가 나중에 이 commit의 log를 본다면, 이게 이런이런 작업을 '하는'거구나 라고 이해 한다면, 이 또한 현재 시제가 맞는것 같고.

git이 자동으로 머지를 하거나 하면서 추가되는 자동생성 commit들도 모두 현재 시제로 log를 생성한다고 한다. (그동안 많이 봤지만, 눈여겨 보지 않아 몰랐음;;)

내 키보드를 떠나는 code/commit은 이미 내 것이 아니므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여, 현재 시제로 작성해야겠다.ㅎㅎ

Posted by 세월의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