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 안드로이드2012. 1. 26. 20:24
한동안 안드로이드 자체와는 약간 멀어져 있었고, 그래서 Ice Cream Sandwich에 대해서도 귀 동냥만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다시 안드로이드 app.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 이클립스에서 ICS emulator를 생성하고 실행 해 보려고 하니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았다. 제목과 같이 PANIC: Could not open xxx.ini 라는 메시지를 뿜어내기만 할 뿐...

그래서 구글링을 해보니 경로 관련 문제라는 이야기가 제일 많았다. AVD를 생성하는 경로가 기본적으로 C:\Users\계정\.android\로 설정되기 때문에, 경로상에 한글(계정이름)이 들어 있으면 그럴 수 있다는 내용. 그러나 나는 계정으로 한글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문제는 아니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My Documents"를 잘 활용(?) 하기 때문에, 많은 자료들이 해당 폴더에 들어있고, 그래서 포맷을 하게 되면 backup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래서 "My Documents"의 경로를 D드라이브로 변경 해 두는 습관이 생겼다.

이러한 이유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D드라이브를 열어보니, .android 디렉토리에 내가 생성한 AVD 파일과 디렉토리가 생성되어 있었다.

1. 우선은 간단하게, D:\에 있는 .ini파일과 디렉토리를 기본경로로 이동(혹은 복사) 해 주면 문제가 해결된다.(그러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2.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속성>고급 시스템 설정>환경변수"에서 ANDROID_SDK_HOME을 추가하고, 원하는 경로를 추가 해 주면 된다. (재부팅이 필요한듯)

Posted by 세월의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