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App. 개발 시 이미지들은 drawable이라고 불리며, res/drawable에 저장된다.
이러한 drawable resource들은 device들의 화면크기가 다양해 짐에따라, drawable, drawable-mdpi, drawable-hdpi, drawable-xdpi(Honeycomb에 추가) 등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이러한 drawable resource 들은 device의 해상도에 따라 철저하게 구분하여 사용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오늘 새로운(몰랐던?) 사실을 발견했다.
1. WVGA(hdpi) device라고 해서, drawable과 drawable-hdpi의 resource만 사용하는것은 아니었다.
WVGA device에서 작업중이라서, app. 아이콘을 아무 생각없이 drawable-hdpi 디렉토리의 것만 업데이트 했다. 그리고 Launcher에서 확인을 해 보니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었길래 됐다고 생각 했다.
그런데 테스트의 편의를 위해 홈에 shortcut을 추가하는데 업데이트 이전의 아이콘이 보이는 것이었다.
그래서 어디에 이전 아이콘이 들어있나 찾아보니 drawable-mdpi에 남아 있었던것.
drawable-mdpi의 아이콘 까지 업데이트 해 줘야했다.
이게 Launcher(Home)의 bug인지 framework의 bug인지는 모르겠고, 확인하기도 귀찮지만 암튼 그렇다는 사실!
2. Home에 추가된 shortcut 등은 Bitmap을 caching 하므로 App.이 업데이트 되어도 바로 갱신되지 않는다.
Home에 shortcut을 추가한 후, 해당 app.의 아이콘을 업데이트하고 Eclipse 등을 이용해서 (기존것을 제거하지 않고) 재설치 하면, Home의 shortcut은 제거되지 않고 남아있게 된다. 이 때, caching 되었던 Bitmap 데이터(아이콘)은 업데이트 되지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한 아이콘은 바로 적용되지 않는다.
물론 이런 현상을 해결한 Launcher가 market에 있을지도 모르겠다. :-)
Launcher 개발시 이러한 부분 까지도 신경을 써 주어야 할 텐데. 이것이 바로 detail의 힘?!
이러한 drawable resource들은 device들의 화면크기가 다양해 짐에따라, drawable, drawable-mdpi, drawable-hdpi, drawable-xdpi(Honeycomb에 추가) 등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이러한 drawable resource 들은 device의 해상도에 따라 철저하게 구분하여 사용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오늘 새로운(몰랐던?) 사실을 발견했다.
1. WVGA(hdpi) device라고 해서, drawable과 drawable-hdpi의 resource만 사용하는것은 아니었다.
WVGA device에서 작업중이라서, app. 아이콘을 아무 생각없이 drawable-hdpi 디렉토리의 것만 업데이트 했다. 그리고 Launcher에서 확인을 해 보니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었길래 됐다고 생각 했다.
그런데 테스트의 편의를 위해 홈에 shortcut을 추가하는데 업데이트 이전의 아이콘이 보이는 것이었다.
그래서 어디에 이전 아이콘이 들어있나 찾아보니 drawable-mdpi에 남아 있었던것.
drawable-mdpi의 아이콘 까지 업데이트 해 줘야했다.
이게 Launcher(Home)의 bug인지 framework의 bug인지는 모르겠고, 확인하기도 귀찮지만 암튼 그렇다는 사실!
2. Home에 추가된 shortcut 등은 Bitmap을 caching 하므로 App.이 업데이트 되어도 바로 갱신되지 않는다.
Home에 shortcut을 추가한 후, 해당 app.의 아이콘을 업데이트하고 Eclipse 등을 이용해서 (기존것을 제거하지 않고) 재설치 하면, Home의 shortcut은 제거되지 않고 남아있게 된다. 이 때, caching 되었던 Bitmap 데이터(아이콘)은 업데이트 되지 않기 때문에 업데이트한 아이콘은 바로 적용되지 않는다.
물론 이런 현상을 해결한 Launcher가 market에 있을지도 모르겠다. :-)
Launcher 개발시 이러한 부분 까지도 신경을 써 주어야 할 텐데. 이것이 바로 detail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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