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 안드로이드2011. 8. 31. 11:24
요즘 진행중인 업무에서 생성한 클래스가 너무 많고 방대하다 보니, 가면 갈 수록 나 자신도 전체 구조를 보기가 너무 힘들어 져 버렸다.
그래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출력해서 큰 그림을 좀 보면서 작업해야겠다고 결심하고, Eclipse에서 사용할 수 있는 UML 관련 plug-in을 좀 찾아 보았다.

처음 찾아본건 Soyatec의 eUML2 였는데, 이건 등록을 하지 않으면 20개의 element만 추가할 수 있는 제약이 있었다. -_-;

그래서 다시 찾아본것이 ObjectAid UML Explorer!
이 plug-in은 class diagram은 그냥 사용할 수 있는 것 같고, sequence diagram은 license가 있어야 되는 것 같다.

설치는 다음과 같이...

1. Eclipse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실행한다.


2. Dialog Window에서 우측 상단의 Add... 버튼을 누른 후 아래 내용을 입력하여 설치하면 된다.

* Name: ObjectAid UML Explorer
* URL: http://www.objectaid.com/update






사용방법은,

1. Eclipse에서 File > New > Others(CTRL+N)를 실행하고,
2. ObjectAid UML Diagram > Class Diagram을 선택하여 *.ucls 파일을 생성한다.
3. 새로 생성되어 추가된 (ucls 파일이 열린) 윈도우(?)에 프로젝트의 소스파일들을 drag & drop 하면 끝!
(보통의 화면 구성에서 보면, 왼쪽에 프로젝트 탐색윈도우가, 오른쪽에 소스 윈도우가 있으므로, 왼쪽에서 *.java 파일들을 SHIFT 또는 CTRL로 여러개 선택 후, 화면의 오른쪽 소스 윈도우에 열려있는 ucls 파일로 drag & drop!)

[2011.10.03 추가]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소스 윈도우에 열려있는 파일(.java 등)을 추가하려고 하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ucls 파일을 제외한 열려있는 모든 소스 윈도우를 닫고 추가하면 잘 되는 듯.
이건 eclipse의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다.

Posted by 세월의돌